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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편집일: 2004-10-28 12:22 am (변경사항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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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un Ra 총평
2. Sun Ra의 시
3. 촌평

1. Sun Ra 총평

John F. Szwed의 저서 SPACE IS THE PLACE: THE LIVES AND TIMES OF SUN RA (1997)의 마지막 장에서. 원문은 http://www.ideologic.org새 창으로 열기 에서 읽으실 수 있으나 상당히 옛날에 올라온 글이라 찾기 쉽지 않을 듯 합니다.

선 라의 신비주의 그 자체에는 본질적으로 놀라울 것이 하나도 없다. 어떤 음악가에 대해서 파헤쳐 보더라도 당신은 피타고라스 신비주의 학파와 마주치게 된다. 음악 역사를 파헤쳐 보면 당신은 15세기의 마르실리오 피치노Marsilio Ficino(신플라톤주의 철학자이자 의사 --역주)와 음악이 영혼과 똑같은 실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개인을 천국과 연결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그의 믿음과 마주치게 되거나, 음악이 죽은 이들의 영혼을 깨우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은 코넬리우스 아그리파Henry Cornelius Agrippa(신비주의 철학자 --역주)와 마주치게 된다. 선 라는 쇤베르크Schoenberg, 아이브스Ives, 슈톡하우젠Stockhausen을 포함한 신비주의 작곡가(composer-mystics)의 일원이며 오네트 콜먼Ornette Coleman, 세실 테일러Cecil Taylor 그리고 앤서니 브랙스턴Anthony Braxton과 함께 재즈 전통을 잇고 있다.

선 라의 아이디어는 기이하게 보이거나 가끔씩 바보같이 보일 수 있으나 그가 말한 대부분은 영지주의gnostics, 특히 12세기 남부 프랑스에서 은둔 수행하던 이교도(당시의 음유 시인들에게 큰 영향을 끼친)들의 기독교 신비주의와 맞닿아 있다. 그 몇몇 요소는 아프리카-아메리카 종교(아프리카의 토속 종교나 아메리카 원주민(인디언)들의 신앙 --역주)의 다양한 갈래에서도 찾아볼 수 있어 그의 아이디어는 훨씬 더 고대의(old) 영적 가르침에도 영향받았다 할 수 있다. 만일 그가 그의 아이디어의 종합을 과거에만 의존했다면(그가 이집트에 대해 그러했던 것처럼) 그의 신비주의는 그저 그런 평범한 것이 되었으리라. 그러나 그가 그의 신비주의를 초현대, 테크놀러지, 우주여행 위에서 꽃피웠을 때 사건이 터진 것이다...

...그의 공연에서 볼 수 있는 우주적인 드라마와 총체예술gesamtkunstwerk을 보면 그를 가볍게 취급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텐트 쇼나 댄스 홀, 시골의 교회 등에서 간접적으로 암시되었을 뿐, 지금껏 통합적으로 보여진 적이 없었던 음악, 무용, 미술의 요소들을 조합하여 이를 실제 세계 혹은 잊혀진 제국의 경지로까지 끌어 올렸다. 그리고 그는 그 이상 불가능할 정도의 진지함과 목적성을 갖고 이에 임했다.

작품 전체에 스며들어 있는 왜곡된 도덕적 감정에도 불구하고 매우 정교하게 조화된 그의 작품과 그의 신비주의 의식에 대한 언급은, 우리를 심지어 그의 해결책까지도 받아들이기가 불가능한 공허(void)속으로 빠트릴 수 있다. 바라카Baraka는 말한다. "선 라가 평소에는 물론이고 음악적으로도 항상 주장하던 것은, 이 세계가 원시적인 세계라는 것이다. 이곳의 관습, 믿음, 종교들은 미개하며 야만적이고 파괴적이며 과거에도 늘상 존재하던 것들이라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선 라가 단지 그가 미래로, 우주로 떠났다고 말하기 위해 돌아온 이유이다."

-- 쾌변Z 2004-10-26 11:33 am

2. Sun Ra의 시

Original liner notes from Space is the Place, BTS-41 Sun Ra의 The Immeasurable Equation이란 책에서.

What can I say other than the music itself?
Music?
Yes, to the ears that dare to hear,
that dare to hear, that dare to hear.
Both the silence and the sound.
Music?
Yes, the silence sound
Duality necessity belongness
Balance projection pointless cosmo nature
natural feeling-sensitivity.
Dial point of vibration intensity
Indicator express image expression
Express image expressions need necessity being
Code after otherness continuance...on
On...on...on
The music is the word of words...on

This is not to convert to lead, to persuade
And what does the wind know?
It is the spirit of the wind
It never tells
Where does it go?
It never tells

It never tells either of the where of to or from
Nor do I
The wind wends its way...ever is and on
If everyone is of this planet why music they
disagree as they do?
Trails of clouds sail have passed air borne
By the spirit of the wind
The wind-air-melody--sound is
The spirit is air
You need wings to ride with the spirit of the air!

According to nature's laws and law
I be as I am and what I am not even
Because and yet not even because
Because and yet not even because
Because, for, and, that is...why..
Then and so
Perhaps
May
If I do I will
And if I don't I won't
Either way I do and don't perspectively
Why, when how, what, which
Yes, no...neither.

When reality reaches a certain point
Beyond that point is myth.
Even before the beginning of what is called reality
Myth is the being before.
When all that is parable-possible
Is lived and caused to be, the hope
Of continuation-living-being is myth
Myth from equational wisdom-ignorance
is...is.
The myth is the seemingly false
And the seemingly impossible
The borders of the realm of myth are vast
And nonexistent because...
There is no limit to the imaginative realm-idea of the myth.
Here is a challengingly frontier.

Sun Ra

-- 쾌변Z 2004-10-28 12:21 am

3. 촌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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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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