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vidBowie

마지막으로 [b]
장신고 [f] 페이지목록 [i] 최근변경내역 [r] 환경설정 로그인 [l] 검색: 옛홈


마지막 편집일: 2006-7-11 7:30 pm (변경사항 [d])
242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페이지 소스 보기
DavidBowieReviews

1. Low
2. "Heroes"
3. Lodger
4. 1.Outside

프록개론서용으로 쓴 리뷰 --거북이, 2003.중반(?)

1. Low

http://image.allmusic.com/00/amg/cov200/drd600/d644/d6443352u12.jpg 완성도 4.5 우선순위 1

보위는 카멜레온같은 스타일의 변신으로 유명한데 사실 그것에는 정말 엄청난 노력이 들어가있다. 전작 Young Americans와 Station to Station등에서 그는 좀 더 미국인이 되기 위하여 노력을 했다. 일정정도 성공을 거두기는 했지만 그는 뭔가 막힌 느낌을 가지고 독일로 잠적한다.
독일에서 에노와 만난 그는 에노와의 교감을 통해 자극을 받아 곡을 만들었는데 그것은 역시 그다운 절충적 결과물이었다. 앨범의 절반은 보위스타일의 팝이었고 나머지 절반은 에노의 앰비언트적 사운드를 보위가 소화한 것이다. 항상 양쪽에서 아무것도 놓지 않으려는 보위의 자세는 요즘 기업가들이 리스크 분산 기법으로 배워야 할 것이다. -_-
하지만 보위는 배울때 화끈하게 배워주는 그 무엇이 있는 사람이었다. 그것이 보위의 대단한 점이다. 앨범 뒷면의 곡들은 모두 연주곡이지만 작곡도 거의 보위가 다 했고 연주도 절반에만 에노가 참여했다. 그 사운드 자체는 클러스터와 에노가 함께한 것과 상당히 유사한 감이 있는데 에노가 바로 이 앨범을 녹음한 다음 Cluster & Eno를 녹음했다는 것을 기억하자. 우울하고 낭만적인 선율 위에 색서폰이나 자신의 목소리를 실은 이 곡들은 잔잔하게 분위기를 만들고 있는데 이런 중용적인 성과를 얻어낸 것은 에노와 보위가 모두 서로를 존경하고 있었기 때문이 아닐런지.
라이코디스크에서 재발매될때 들어간 보너스 트랙들이 상당히 인상적이니 그 CD를 사는 것이 좋다.

   1.   Speed of Life (Bowie) - 2:46 
   2.   Breaking Glass (Bowie/Bowie) - 1:51 
   3.   What in the World (Bowie) - 2:23 
   4.   Sound and Vision (Bowie) - 3:03 
   5.   Always Crashing in the Same Car (Bowie) - 3:29 
   6.   Be My Wife (Bowie) - 2:55 
   7.   A New Career in a New Town (Bowie) - 2:51 

   8.   Warszawa (Bowie) - 6:20 
   9.   Art Decade (Bowie) - 3:43 
   10.   Weeping Wall (Bowie) - 3:26 
   11.   Subterraneans (Bowie) - 5:39 

 Some Are
 All Saints
 Sound and Vision

David Bowie - Bass, Guitar, Harmonica, Percussion, Piano, Strings, Cello, Horn, Keyboards, Saxophone, Vocals, Xylophone, Producer, Vibraphone, Tape, Arp, Chamberlain, Mixing, Brass Synth, Pump Bass Peter Himmelman - Piano, Arp Iggy Pop - Organ, Piano, Vocals, Vocals (bckgr) Wall - Engineer Carlos Alomar - Guitar, Guitar (Rhythm) Dennis Davis - Percussion Brian Eno - Synthesizer, Guitar, Piano, Keyboards, Vocals, Moog Synthesizer, Multi Instruments, Engineer, Chamberlain, Mixing, Mini Moog Ricky Gardiner - Guitar, Guitar (Rhythm) Mary Hopkin - Vocals Peter Mew - Remastering Eduard Meyerm - Cello Dr. Toby Mountain - Mastering George Murray - Bass Ricky Murray - Bass Steve Shapiro - Photography Tony Visconti - Producer Jonathan Wyner - Assistant Engineer Roy Young - Organ, Piano, Farfisa Organ Eduard Meyer - Cello Mary Visconti - Vocals, Vocals (bckgr) Clive Anderson - Photography David Richards - Mixing Nigel Reeve - Remastering Kevin Cann - Design

2. "Heroes"

http://image.allmusic.com/00/amg/cov200/drd600/d644/d64434igc4h.jpg 완성도 5 우선순위 1

전작 Low와 비슷하게 만들어진 에노와의 두번째 협연이다. 여기서 보위는 전작과는 다르게 밴드의 구성을 취하고 그 밴드가 곡을 함께 연주하고 있다. 로버트 프립이 기존 보위밴드의 카를로스 알마Carlos Almar와 함께 리드 기타를 맡아주어 유명한 음반이기도 하다.
역시 Low처럼 앞면은 보위식 팝송이 그리고 뒷면에는 연주곡이 담겨있는데 전작이 조금 차분했던 반면에 이 앨범의 앞면은 매우 신난다. 보위의 팝적 감수성이 프립과 에노의 연주 위에 실려 더욱 높이 오르고있는데 여기서 프립과 에노가 만들어주는 연주는 매우 일렉트릭한 것이지만 전통적인 락음악의 구조를 파괴하지 않는 선에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도저히 미국에서 맡을 수 없는 모던함이 이 앨범에는 담겨있다. 이런 감성은 에노가 울트라복스의 프로듀싱을 맡으면서 섬세해진 것이고 이후 디보의 데뷔작에서 더욱 첨예해진다.
앞면이 더욱 파워풀해진 반면에 뒷면은 여전히 느릿하게 사운드의 탐색을 계속하고 있지만 뒷면 첫곡과 끝곡때문에 앞면의 분위기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앰비언트 곡들은 사운드가 더 묘사적이 되었는데 그것은 당시 에노가 클러스터와 협연을 했던 영향 때문으로 여겨진다. 이후 에노의 Music for Films에서 더욱 심화되고 에노의 한 음악 경향으로 정착하게 된다.
사실 이 76-79년 사이의 베를린 세션에서 에노는 프로듀서의 역할을 맡지 않았다. 프로듀서는 오랫동안 보위와 함께했던 명장 토니 비스콘티Tony Visconti가 가져가고 있다. 그는 보위가 팝적 감수성을 잃지 않도록 균형을 잡는데 도움주었을 것이다.
모두 77년에 발매되었으니 더욱 Low와 일란성 쌍둥이라고 할만한 이 앨범은 보위의 음악경력에서 두번째 전성기의 정점을 이루고 있으며 에노에게도 이후 음악적 조력자로서의 자신감을 심어주었다. 바야흐로 에노의 화려한 프로듀서 경력이 시작되려는 즈음인 것이다.

    1.   Beauty and the Beast (Bowie) - 3:32 
    2.   Joe the Lion (Bowie) - 3:05 
    3.   Heroes (Bowie/Eno) - 6:07 
    4.   Sons of the Silent Age (Bowie) - 3:15 
    5.   Blackout (Bowie) - 3:50 

    6.   V-2 Schneider (Bowie) - 3:10 
    7.   Sense of Doubt (Bowie) - 3:57 
    8.   Moss Garden (Bowie/Eno) - 5:03 
    9.   Neukoln (Bowie/Eno) - 4:34 
    10.   The Secret Life of Arabia (Alomar/Bowie/Eno) - 3:46 

 Abdulmajid
 Joe the Lion    

David Bowie - Guitar, Instrumental, Composer, Keyboards, Saxophone, Vocals, Vocals (bckgr), Koto, Lyricist, Producer, Mixing Carlos Alomar - Guitar, Guitar (Rhythm) Eugene Chaplin - Engineer, Assistant Engineer Dennis Davis - Percussion, Drums Brian Eno - Synthesizer, Guitar, Instrumental, Keyboards, Vocals Robert Fripp - Guitar Antonia Maass - Vocals (bckgr) Dr. Toby Mountain - Mastering George Murray - Bass, Bass (Electric) Dave Richards - Engineer Colin Thurston - Engineer Tony Visconti - Bass, Vocals (bckgr), Wind, Producer, Engineer Jonathan Wyner - Mastering David Richards - Assistant Engineer, Mixing Sukita - Photography

3. Lodger

http://image.allmusic.com/00/amg/cov200/drd600/d644/d64435cpxxy.jpg 완성도 3.5 우선순위 2

베를린 시절의 마지막을 장식한 이 앨범은 전작들과는 다르게 모두 보위식 보컬곡들로 이루어져있다. 흔히들 생각하기에 앞의 두 앨범들처럼 아방스러운 점이 없어서 접근하기 쉬울거라 생각하지만 이 앨범은 전작들에 비해 훨씬 임팩트가 떨어진다. 사실 "Heroes"에는 Beauty and the Beast나 Heroes같은 파워풀한 싱글곡들이 있으니 그렇다쳐도 왜 Low보다도 파워가 없을까. 그것은 아마도 아우라가 없기 때문일 것이다.
Low가 앨범의 뒷면에서 "Heroes"가 앞면에서 그 사운드의 실체를 보여주고 있지만 이 앨범은 몇곡의 훅을 제외하면 별로 색깔이 없다. 사운드가 강렬해도 제대로 청자에게 임팩트를 주지 못하는 것은 그 주변에 보색의 느낌을 주는 곡이 없기때문이다. 그런 느낌의 곡들이 자연스럽게 배치되어있어야 서로를 부각시켜주는 좋은 앨범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 앨범에 담긴 곡들은 기존의 곡들과는 달리 기이한 느낌을 멜로디가 많은데 그것은 역시 이 앨범이 베를린 세션 시기의 것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보위의 보컬 스타일이 일부 에노의 보컬처럼 단조로운 부분들이 귀에 걸리는데 그것은 에노의 탓일까.
전체적으로 에노적인 요소가 적게 들어간 음반인데 에노가 참여하지 않은 다음 앨범 Scary Monsters가 더 락적인 성취를 거두고 있는것을 봤을때 사운드의 실험을 하려면 화끈하게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이 다시한번 든다. 에노는 "Heroes"에서 전면적으로 참여했었지만 이 앨범에서는 주로 작곡과 앰비언트적 백그라운드를 깔아주는 것으로 그치고 있다.

    1.   Fantastic Voyage (Bowie/Eno) - 2:54 
    2.   African Night Flight (Bowie/Eno) - 2:55 
    3.   Move On (Bowie) - 3:18 
    4.   Yassassin (Turkish for: Long Live) - 4:11 
    5.   Red Sails (Bowie/Eno) - 3:44 

    6.   DJ - 4:00 
    7.   Look Back in Anger (Bowie) - 3:06 
    8.   Boys Keep Swinging - 3:18 
    9.   Repetition - 2:59 
    10.   Red Money - 6:59 

 I Pray Ole
 Look Back in Anger

Adrian Belew - Guitar, Mandolin, Guitar (Rhythm) David Bowie - Synthesizer, Guitar, Piano, Composer, Saxophone, Vocals, Vocals (bckgr), Lyricist, Producer, Chamberlain, Mixing Roger Powell - Synthesizer Carlos Alomar - Guitar, Drums, Guitar (Rhythm) Greg Calbi - Engineer Eugene Chaplin - Assistant Engineer Dennis Davis - Bass, Percussion, Drums Brian Eno - Synthesizer, Guitar, Piano, Trumpet, Horn, Ambience Reeves Gabrels - Guitar Simon House - Mandolin, Violin Erdal Kizilgay - Bass, Drums Sean Mayes - Piano, Keyboards Peter Mew - Remastering Dr. Toby Mountain - Mastering George Murray - Bass Rod O'Brien - Engineer Tony Visconti - Bass, Guitar, Mandolin, Guitar (Rhythm), Vocals (bckgr), Producer, Engineer Jonathan Wyner - Assistant Engineer Erdal Kizilcay - Bass, Drums Gregg Caruso - Assistant Engineer David Richards - Engineer, Mixing Bruce Weber - Photography Nigel Reeve - Remastering Kevin Cann - Design

4. 1.Outside

http://image.allmusic.com/00/amg/cov200/drd500/d572/d57208ukfmu.jpg 완성도 4 우선순위 2

좋게봐준다 해도 Let's Dance 이후 무려 12년동안 솔로앨범 넉장, 사운드트랙, 새로운 밴드(틴 머쉰TinMachine)에서 석장 이렇게 무더기로 연타석 죽을 쑨 보위는 데뷔 이후 최악의 시기를 맞이했다. 사람들은 보위의 복귀를 기대하지 않았다. 필립 글래스, 에노와 함께 Low, "Heroes" Symphoney를 발매하며 재기를 노리던 보위는 결국 에노와 16년만에 재결합한다.
그 결과는 아주 성공적이었는데 에노가 나타나서 주사한 그 묘약은 바로 테크노였다. 이 앨범은 컨셉트 앨범이면서 사운드적으로 매우 느와르적이고 인더스트리얼/테크노적인 면이 많이 가미된 음반이다. 보위는 나인 인치 네일스의 음악을 듣고 임팩트를 받았다고 얘기한 바 있으며 실제로 다음 앨범의 싱글 I'm Afraid of Americans에서 리더 트렌트 레즈너와 함께 작업하였다.
당시 에노는 유투U2, 제임스James의 프로듀싱과 데페쉬 모드DepecheMode, 매시브 어택MassiveAttack, 슬로우다이브Slowdive 등 일렉트릭한 요소가 많은 밴드들과 함께 작업을 해오고 있었다. 물론 그전에 Nerve Net이라는 걸출한 테크노 음반을 내놓은 상태이기도 하였고. 따라서 에노는 테크노가 가진 힘을 잘 알고 있었으며 그것으로 보위의 막힌 흐름을 뚫어준 것이다. 물론 그 약을 받아먹고 재기에 성공한 것은 전적으로 보위가 매우 체력이 좋은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너무 많은 곡이 혼재되어있어 어수선한 탓에 힘이 오히려 빠져버린 감이 있지만 Hallo Spaceboy나 데이빗 린치의 로스트하이웨이Lost Highway 수록곡인 I'm Deranged와 같이 훌륭한 싱글들이 포진하고 있으며 나머지도 앨범으로 들으면 피곤하지만 한곡 한곡 들었을 때 더 빛나는 곡들이다. 그것은 전적으로 보위가 너무 욕심을 내서 앨범을 길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여기서 에노는 전체적으로 작곡, 연주 그리고 프로듀싱까지 망라하고 있으며 언제나 그렇듯 자신이 도와주었지만 전적으로 이 앨범을 보위의 앨범으로 만들어주고있다. 예전에도 훌륭했지만 그는 '삐딱한 간섭 전략'의 대가가 된 듯 하다. 결국 보위는 이 앨범의 성공으로 제 3의 전성기를 시작하여 진정한 거장대접을 받게되었다.
3부작 컨셉트 앨범으로 나탄Nathan이라는 불량학생의 성장을 다룬 것이라고 하는데 2002년 현재 이 앨범 이후 정규앨범이 석장이나 나왔건만 아직 2부가 공개되지 않았다.

    1.   Leon Takes Us Outside - 1:25 
    2.   Outside - 4:04 
    3.   The Heart's Filthy Lesson - 4:57 
    4.   A Small Plot of Land - 6:34 
    5.   Segue: Baby Grace [A Horrid Cassette] - 1:39 
    6.   Hallo Spaceboy (Bowie/Eno) - 5:14 
    7.   The Motel (Bowie) - 6:50 
    8.   I Have Not Been to Oxford Town (Bowie/Eno) - 3:48 
    9.   No Control (Bowie/Eno) - 4:34 
    10.   Segue: Algeria Touchshriek - 2:03 
    11.   The Voyeur of Utter Destruction (As... - 4:21 
    12.   Segue: Ramona A. Stone/I Am With Name - 4:01 
    13.   Wishful Beginnings - 5:08 
    14.   We Prick You (Bowie/Eno) - 4:35 
    15.   Segue: Nathan Adler - 1:00 
    16.   I'm Deranged (Bowie/Eno) - 4:31 
    17.   Thru' These Architects Eyes (Bowie/Gabrels) - 4:22 
    18.   Segue: Nathan Adler [Remix] - :28 
    19.   Strangers When We Meet (Bowie) 


음악분류

마지막 편집일: 2006-7-11 7:30 pm (변경사항 [d])
242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페이지 소스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