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

마지막으로 [b]
장신고 [f] 페이지목록 [i] 최근변경내역 [r] 환경설정 로그인 [l] 검색: 옛홈


마지막 편집일: 2003-9-4 11:38 pm (변경사항 [d])
195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페이지 소스 보기


제 목:BIOGRAPHY ** COS ** 관련자료:없음 [69] 보낸이:최문호 (gene132 ) 1992-07-08 21:41 조회:184 안녕하세요. 사실 음악적 지식이 짧아서 감히 글을 올린다는게 좀 뭐하지만, 뭔가 언더음악동을 위해 해야한다는 생각이 뇌리를 스쳐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뭘할까 궁리하다가, 비교적 국내잡지에 소개가 덜된 벨기에 그룹 COS 의 BIOGRAPHY를 집에 있는 앨범에 있는 소개와과 국내자료약간해서 옮겨 봤읍니다.근데 하다보니 너무 길어져서 나름대로 양을 팍 줄일까 하다가, 괜히 남의 글을 임의로 줄이기도 뭐하고 해서 최대한 필요없는 부분은 빼고 옮겼읍니다..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COS의 곡은 조금만 들어봐도 아방가르드나 JAZZ락적 인 냄새가 퍽퍽풍깁니다.흔히들 COS를 ZAO나 ART ZOID,ARAKNOID 혹은 CAN, HENRY COW등에 비교하는데 아마도 켄터베리음악이나,프랑스의 음악이 그런 스타일이 많아서 그런거같읍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COS 는 PASCALE SON 이라는 뭐라고 형용불가능한 여성보컬리스트가 있어서 매력을 더하는것 같애요. 계시판에 올라온글중에 (좋은글이 많아서 잘 보고있음..)저도 산지 얼마 안┳려嗤,스파이러자이러의 바바라 게스킨이나,만인이 좋아하는 애니 헤스럼,SALLY OLDFIELD,DONELLA..등등 많은 훌룡한 여성 보컬리스가 많지만, PASCALE 은 정말 독특한 목소리의 소유자인것 같아요..평론가들은 KATE BUSH 나 ANTONELLA RIGGIERO 와 같다고 하지만.글? 고음부에선 비슷한것도 같고 ..

아뭏든 저는 COCALNUT과 LA PARTIE D'ECHECS를 듣는데 딴생각이 안나더 군요.혹시 레코드 진열장에서 그들의 CD를 보고 망설이는 분이 있다면 권하 고 싶읍니다. 괜히 사설이 길어졌군요..흐흐..이상은 순전히 제생각이었으니 신경쓰지 마시고 이제부터 그들의 소사를 시작하는데..번역이 직역이라 좀 껄끄럽더군요..어학실력이 짧아서..이해를..

BIOGRAPHY OF COS..

Daniel Schellekens(cos의 리더이며,일명 Schell)은 1944년에 태어나서 (대부분의 아티스트가 그렇듯이 그도 추상예술가인 부모덕에 Brussels의 음악적 환경에서 자랐다고함) academe d'lxelles 에서 기타수업을 받았고 1966년에는 몇몇 친구들과 함께 Classroom이란 그룹을 만들었다. 그는 그들의 신분과 음악을 배운장소를 나타내는 상징인 이 그룹명을 선택했는 데, 이들은 피아니스트로 교육을 받은 vibraphonist ,Jean Pierre Destree ,Bass에 Martial van Hille 그리고 drum에 Guy de Bruyne으로 구성┳럽.

Classroom과 동시에 Daniel과 Jean-pierre는 1968년에 브뤼셀 출신의 세명의 유명한 jazz 연주자들,drum에 Robert Pernet,sax에 Babs Roberts, Bass에 Jean-Lou Baudoin과 500장 발매가 된 단 하루에 걸친 싱글 레코 딩을 위해 Brussel art quintet 을 결성하기도 했다. 이 싱글에는 다니 엘에 의해작곡되고 B.A.Q에 의해 제작된 2곡이 들어있다.

그들의 아마추어 뮤지션으로서의 일들과 별도로 Daniel과 Jean-Pierre는 토목공학의 공부를 계속했다. 또 컴퓨터 공학에 열심이었는데,런던에서 과학석사 학위를 위해 그들은 1년을 보냈다. 이 유학기간은 그들에게 여성싱어 Maggie Nicols와 같은 영국뮤지션들을 알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 고 Vienna 나 Zurich같은 유명한 festival에 듀오로서 참가하기도 했다.
1969년 Daniel은 아마추어 jazz뮤지션이자 작가인 Jean de Trazegines의 딸 Pascale de Trazegines(Pascale Son 으로 바꿈)을 만나게 된다.
1970년에 고국으로 돌아왔을때,그들은 B.A.Q시절의 bass주자와 drumer, 그리고 Pascale을 그룹의 보컬리스트로하고 Classroom을 부활시키기로 결심한다.

Classroom은 그들의 방향을 Barney kessel이나 Gary Burton같은 탐구적인 재즈뮤지션에 의해 행해졌던 음악적실험에 의한 rock과 jazz적 추억을 상 기시키는 혼합적인것에 기반을 두었다. 그룹은 프랑스와 벨기에의 jazz club과 유명한 브뤼셀의 pol's club에서 종종연주했다. 다니엘이 주제부분 의 멜로디와 베이스 파트를 작곡한후에 pascale과 재 정리 작업을 했다.
그녀는 다니엘의 가사작업도 도왔는데, Classroom 시절의 "Achille"같은곡 이 그 예이다. 그녀는 서서히 그룹에서의 위치를 만들어 나갔으며 자신을 classroom의 음악에 완벽하게 적응시켰다. 그녀의 맑고,신선하고,가볍고, 아직어린아이같으면서도 성적인,극적으로 날카로우면서도 영적인 목소리, 믿을수 없을만큼의 음성조절과 고음부 스케일의 가능성은 jazz와 노래가 섞인 테마를 통해 표현되어진것 으로는 거의 대적할 팀이 없을만한 리듬과 독창성을 부여했다.

1948년에 태어났고, 과학부를 졸업하고 academie d'lxelles에서 노래를 공부했지만, classroom이 그녀의 첫번째 음악적 경험이었다. 그녀는 싱어 로서의 재능과 그 뛰어난 목소리를 차치하고도 기타와 oboe를 연주했다.
새 멤버로서의 pascale의 가입은 다니엘이 이전의 순수 instrumental곡에서 그룹의 작곡에 프랑스어의 도입을 가능하게 했다. 그후 Daniel 과 jean- pierre의 음악적 탐구는 Bartok과 Karl Orff, Gunter Schuller ,Jim hall, 등 그들이 아주 존경하는 음악가로 이어졌다.

1972년초에 다니엘은 pol's club에서의 magma의 콘서트에 갔는데,Vander, Blaquiz,Cahen or Seffer등의 개성에 의해 만들어진 완전한 독창적인 음악에 매료┳럽. 1972년 8월에 classroom은 벨지움 Chateau de Steengault의 festival에서 마그마의 오프닝공연을 했고 같은해 9월에는 classroom의 man ager 인 Marc Hallot에 의해 기획된 브뤼셀의 Grand place에서의 공연에서 Marc Moulin의 재즈락 형태의 그룹 Placebo와 Magma와 함께 연주했고 콘서트 후에 3그룹은 그들이 집에서 jam세션을 했다고 함.

Classroom은 곧 직업적 밴드로 전환했다. 이때 그들은 극 음악의 작곡을 요청받는데, 그 결과로 achille란곡이 만들어진다. 그리고 프랑스서정시의 주제인 "L'admirable amas cellulaire orange" 와 Double six라고하는 프랑 스의 60년대 보컬스윙그룹에게서 영감을 얻은 믿을수 없을만큼 빠른속도의 보컬곡"La partie d'echecs"을 작곡한다. 다니엘은 그의 컴퓨터를 이용한 작곡에 악기 엔지니어로서의 그의 기술을 사용했다. 그는 EMS 신디사이저를 그의 기타와 연결하여 독창적인 톤을 만들어 내는 식으로 전기적 사운드를 만들어 냈다.

1973년 여름 60년대의 유명한 팝그룹(cousins)의 bassist였고 CBS에서 신 인 발굴을 하던 Jean Huysmans는 후에 CBS Label로 Classroom의 앨범을 발 매하려고 그들을 추천하기위해 몇개의 곡들을 제의했다. 그룹은 "Sur deux" ,"archille","L'admirable amas cellulaire orange"와 몇곡을 함께 녹음하기 위해 하루를 잡았고 브뤼셀의 Madeleine 스튜디오에서 첫번째 녹음에(one take)는 8곡이 수록되었다. 완벽히 준비했서 그들은 하루에 어떠한 약점이나 불완전함 없이 모든곡의 레코딩이란 업적을 만들었지만, 불행하게도 그 곡 들은 CBS측에의해서 거부당했고 결코 발매되지 못했다.

그해 9월 8일에 classroom은 파리의 Fete de L'humanite에서 공연했다.
이때 같이 모습을 보인 이들은 ,Zao와 Ange,Catherine Ribeiro ,Troc,그리 고 마그마의 나머지멤버들로 구성된 아직 이름없는 그룹이었다. 얼마 안되 서 Robert Pernet이 탈퇴하고 우선 Felix Simantaine이 몇개월있다가 Jean Luc Van Lommel로 교체┳럽.1973년 말에는 Jean Pierre Destree마저 다른 음악적 방향을 추구하기위해 그룹을 떠나기로 결심했다. Jean Paul Musse tte(bass)는 Jean-pierre를 대신해서 그때 버클리를 졸업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피아니스트 Chales Loos에게 가입을 제안하는데 Chales는 수락한다.

그때 다니엘은 후에 Cos의 레퍼토리가되는 Halucal,Cocalunt,Coloc ..같은 곡들을 작곡하는 아주 주옥같은 창작기간이 2-3달간을 보냈다..또 이기간은 브뤼셀의 주요 progressive group들과, 특히 Daniel Denis와 Univers zero 의 만남과 우정을 단련하는 기간이었다.

1974년 3월에 다니엘은 그룹이름을 cos로 바꾸기로 결심했다. 짧은 이름 cos는 철학사전에서 발견했고 ,헤라클레스가 12가지의 힘든일을 했던 섬의 이름을 가리킬뿐 아니라, 일에대한 연금술의 상징이기도 하며,cos는 모든 언어가 포함하고 있는 음운인동시에 ,이전 이름인 classroom의 3개의 문자 로 이루어져있다. 이때 또 멤버교체가 있는데, Jean luc Van Lommel 과 Jean-paul Mussette가 탈퇴하고 젊은 베이스주자 Alain Goutier 와 드러머 Stephean Leduc이 가입한다.

이들은 Micheal Barez를 엔지니어로 앨범을 녹음하는데 이앨범은 7곡을 수 록했고 앨범의 타이틀곡이되는 물신숭배적인 곡 postaeolian train robbery 를 첫곡으로 하고있다. 이곡은 다니엘이 연주한 4대의 풀륫(소프라노,알토 &베이스)과 pascale이 오보를 연주한다. 이 앨범은 Patric Stroobants에 의해설립된 Plus Records에의해 1974년 8월에 양면자?과 많은 사진이 있는 호화스러운 팜플렛으로 나오게 된다. 국내에 나와있는 cd는 2nd edition으로 Chalets가의 집앞에서 찍었다고 한다. 이앨범은 Marc Moulin이란 d.j겸 뮤 지션에 의해 라디오에서 계속해서 틀어짐으로서 대중화 되었고 대중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어서 2주만에 2000매가 팔리게 되었다. 그러나 프로듀서는 레코드제작을 위해 많은 빛을 지게 되엇고 결국 파산했다. 앞에서도 말했 지만 그둘은 이 앨범으로 스스로를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magma,zao 나 art zoid같은 유러피언뮤직 그룹이라고 주장했다.

이상이 musea 에서 나온 cos의 설명이었읍니다..휴~~ 진짜 힘들군요..국내에서 나온 cd는 6곡 에다가 classroom시절의 미발표곡을 4곡을 추가해서 10곡이 수록되어있읍니다.
근데 이 이후는 애석하게도 알수가 없읍니다..자료가 업성서요..혹시 아시는 분이 있으면 좀 알려주시길..
제가 잡지에서 76년도 cos의 앨범 Viva Bona를 보긴했지만. 실제로는 못? 어 요..
아뭏든 처음쓰는거라 미숙한게 많지만 이해하고 봐주시길..
그럼 이만..

최문호(gene132)..


음악분류

마지막 편집일: 2003-9-4 11:38 pm (변경사항 [d])
195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페이지 소스 보기